조두순 출소 / 재범 우려가 높은 이유
#조두순 감옥 생활 내내 불평 불만 전혀 반성하지 않아...
최씨는 안양교도소에서 조두순과 1년여간을 함께 지냈다는 증언자다.그에 따르면 "방 인원이 15명 정도 있었는데 조두순이 오래 있기도 해서 방에서 우두머리 역활을 하고 있었다.대장이였다. 하지만 초반까지는 그는 그의 정체를 비밀로 붙여 조두순이 정확히 어떤 범행을 저질렀는지 몰랐다.오히려 그는 억울한 사람이라며 재소자들끼리 농담섞여 말하기도 했다."라며 대답했다.(언론전파전 상황)
"이후 언론을 통해 이슈화 되어 사실이 알려지면서 분위기는 반전됐다.변호인이나 일반인 면회를 갈때면 난리가 났었다."걍찰이 있는데도 건달 깡패로 보이는 자들이 두들겨 패며 쓰레기 취급을 했다.결국 조두순은 개인독방에 수감되었다.
조두순의 포악한 본성은 그 때부터 들어 났는데 본인은 억울했는지 밤마다 고함을 질러댔다."내가 잘못해서 죽어야 돼겠네. 이 xxxx들아 라며 욕설도 내뱉었다.이에 교도소관들도 꽤나 골치가 아팠었던 모양새라 조두순은 사실 반성은 없고 그저 자신이 처한 상황이 억울했는지 분노를 표출했었다.
이외 경기북부제 2교도소에서 근접한 방에 생활하던 강모씨도 윗분 주장과 비슷한 얘기를 꺼냈다.덧붙인 말은 감방에 오면 재소자들끼리 통성명이나 나이가 몇이고 죄명이 무엇인지 물어보는것이 기본인데 처음에는 역시 비밀로 본명이나 죄명을 비밀로 하다 다른 재소자들에게 발각 되었다고 한다. 이후 당당하게 자신이 무슨 범죄를 저지르고 떳떳하게 말하겠다고 발광을 했다.조두순이 했던 말을 기억하는데 내용은 이러하다." 살인은 저지른 무기수나 사형수가 무서울게 뭐 있냐나도 예전에 사람죽인 놈이다." 과거 상해치사 등에 대한 범죄 또한 반성이 없었다고 한다.
#조두순 코로나 감염설
사실무근이다.그는 교도소내에서 건강만큼은 확실히 챙기는 사람인데 본인도 코로나로 위험성을 알며 다른 재소자들과 직접적인 접촉은 피하고 있다는 설이 정확해 보인다. 덧붙일 말은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처럼 되어 출소후 사회에서 그와 접촉해도 알아보기 힘들다는 것인데 소름끼친다.
#법으로 보호되는 범죄자
미성년자 성폭행범 조두순이 12년의 형기를 마치고 오는 12월 12일 출소한다. 7일 법무부와 경찰에 따르면 조두순은 그동안 알려졌던 13일이 아니라 12일인 토요일 출소할 예정이다. 시간은 통상 형기를 마친 수용자가 석방되는 새벽 5~6시쯤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포항교도소에서 복역 중이던 자는 현재 성폭력 사범 심리치료 프로그램 특별과정 이수를 위해 다른 교도소로 이감된 상태이며 출소 당일 어느 교도소에서 할지는 공개되지 않았다고 한다.
조두순 출소가 공개되면 신변에 위협이 되는 일이 예상되는 만큼 경찰은 특별 호송 차량을 이용해 조두순을 자택으로 이동시킬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조두순은 출소 직전 위치추적 전자장치, 이른바 ‘전자발찌’를 부착하고 교도소 문밖을 나선다. 출소 이후 7년간 이 전자발찌를 착용하고 지정된 전담 보호 관찰관으로부터 24시간 1대1 밀착감시를 받게 된다. 관할 경찰서도 대응팀을 운영한다.
또 검찰이 조두순에 대한 음주 금지, 심야 시간대 외출 제한 등을 추가로 신청한 가운데, 법원이 이를 받아들일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조두순은 청송에서 출감 될수 있다.
#재범 우려가 있다며 법원이 판단한 이유
앞서 말했듯이 조두순의 감옥 생활은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12여년동안 꽤나 운동을 했는지 팔굽혀펴기 천개를 한다고 하며 그의 몸상태는 나이에 맞지 않게 탄탄한 근육질로 되어 있다고 한다.그의 현재 출소나이는 68세이다.
특히 위험스러운 특이한 행동을 하는 점을 재범 우려로 보는데 성범죄자로 수감된 그는 여전히 변태적인 행위를 즐긴다고 한다. 재소자 동기의 증언에 따르면 여러 행위중 단연 특이한 것은 cctv에 나오는 전파(?)로 인해 흥분상태가 되며 "자위행위"했다고 충격적인 소문이 있었다. 화학적 거세가 필요가 이유가 있다는 말로 표현할수 없는 답답함이 밀려온다.
본글쓴이도 안산에 거주하기에 내 옆집으로 이사오면 어떻할지...
#조두순 취업하고 싶다.
조두순은 출소전 취업프로그램에 자원한것으로 들어 났다. 이 말은 다시 우리사회에 일원으로 섞이게 된다는 말인데 그에 관한 사회적 트라우마나 공포는 어떤식으로 보장 받을수 있나?
#조두순 살해협박
조두순이 사회 트라우마로 된 이후 조두순에게 욕을 하거나 본인처럼 사실을 근거해 팩트만 써 내려가는 이도 영웅취급을 받는 시대가 왔다.심한 경우는 조두순이 출소 하는날 이후 그를 살해 하겠다는 sns 의 글이 쏟아져 내리며 대부분의 한국인들이 그를 저주하는 행위가 다반사로 일어 나고 있다.
한발 물러서 보면 그가 사회와 영원히 격리되지 못해 일어나는 현상이라 보는데 앞서 말했듯이 그는 재범우려가 높은 범죄자로 출소이후 검경찰은 항상 예의주시하며 요시찰로 감시해야 되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그는 스스로 죄값을 모두 받았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사회는 전혀 그렇게 보고 있지 않다. 나 역시 안산시민으로서 불안감에 엄청나게 고통 받고 있다.